신문기사

임플란트 재수술

수롱 2016. 3. 20. 12:47

실패한 임플란트 다시 하기

우리 나라는 임플란트의 역사는 길지 않지만 국민 1인당 가장 많은 임플란트를 한 나라라고 한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많은 임플란트가 행해지다 보니 그에 따른 문제도 많이 발생한다. 필자가 한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다른 치과에서 행한 임플란트에 문제가 있어서 오기도 한다. 원래 임플란트는 문제가 생기면 수술한 치과 의사가 해결하는 것이 통상의 경우이지만 임플란트한 후 수 년 이상이 흐르다 보면 치료한 치과 의사가 사정이 생겨서 폐업을 하고 외국으로 가거나,외국은 아니더라도 먼 곳으로 이전하여 다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최근에는 필자의 병원에서 다음과 같은 임플란트 문제가 생겼다.

①뼈 안에 심어 놓은 임플란트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어버트먼트 라는 부분이 파절되어서 내원한 환자가 계셨다. 치과 의사 선생님이 바뀌어서 전에 다니던 치과를 가지 않고 지인의 소개로 내원하셨다.

②필자가 치료한 젊은 환자가 불행히도 임플란트가 파절되면서 주변에 염증이 생겼다.

③대학 병원에서 10년 전쯤 임플란트를 하셨다는 환자는 스케일링을 받으러 오셨다가 임플란트 주변에 뼈의 2/3가량이 소실된 것이 발견되었다.

①의 경우는 치료하신 치과 의사 선생님을 만날 수 없는 경우라서 필자가 대신 치료를 하기로 하였다. 부러진 스크루와 어버크먼트를 제거하기 위해서 제조한 임플란트 회사에 연락하여 특수하게 제작된 제거 키트를 사용하여 제거하였다, 비교적 어려운 과정이었지만 잘 제거가 되어서 다행히 뼈 속에 심어진 임플란트는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잇몸이 잘 아문 후 다시 인상을 채득하여 새로운 보철물을 만들 예정이다.

②의 경우는 필자가 수술한 경우로서 필자가 책임을 지고 새로 해드려야 하는 경우였다. 제조한 임플란트 회사에서 특수하게 제작한 임프란트 제거 키트를 이용하여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새로운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4 개월 지나서 보철물을 다시 제작할 예정이며 전과 달리 보톡스 치료를 계획하고 있다. 왜냐하면 임플란트에 지나친 교합 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져서 교근의 힘을 약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야간 이갈이가 의심되는 경우 필요에 따라서는 night guard를 만들어 줄 예정이다.

③의 경우는 환자분이 오랫 동안 정기 검진을 받지 않으신 것으로 판단되어서 정기 검진의 필요성을 설명한 후 치료 받으신 대학 병원의 선생님과 약속을 잡아서 잘 상담을 받으시도록 권유드렸다.
.

임플란트는 치아를 대신하는 매우 획기적인 발명품이지만 장기간 사용하면서 강한 교합력을 받아야하므로 생리적인 한계나 임프란트가 견딜 수 없는 정도의 힘이 가해지는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과 임플란트 파절이라는 문제를 필연적으로 가지게 된다.
그래서 필자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부득이 문제가 커졌을 경우는 책임 있는 자세로 재수술이나 새로운 보철물의 제작을 하고 있다. 물론 다시 수술을 하거나 새롭게 보철물을 만드는 것을 환자에게 고지하는 것은 서로에게 고통스러운 것이지만 늦지 않게 환자에게 문제점을 알리고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여 최선의 방법으로 다시 치료를 해드리는 것을 임프란트 수술의 프로토콜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